태열(胎熱) 이라 ~


태열은 원래 한의학 용어입니다. 제가 한의학적 지식이 없기에 먼저 사전을 찾아봅니다.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태중(胎中)의 열로 인한 증세이다.
출생 때부터 얼굴이 붉고 눈을 감으며 변비가 따른다.
소변은 적황색이고 젖을 먹지 않는다.
치료에는 생지황탕(生地黃湯)을 쓴다.』

☞ 원문 출처 ; www.naver.com, 두산백과사전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열을 받아 그 영향으로 출생 후 피부 발진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
<- 제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써봅니다, 더 쉽죠~


음 ... 제가 한자어를 쉽게 풀어쓰긴 했는데, 제 생각에 좀 애매한 구석이 있네요 ^^

1. 설명에서 말하는 열이란 과연 무엇인가 ?
2. 태아는 그 열을 어떻게 받는가 ?
3. 받은 열은 어떤 방식으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

개인적인 궁금증은 이 정도로 넘어가렵니다. 다 알고 사나요, 뭐 ~


그런데 태열의 개념 자체가 애매해서 그런지
엄마가 말씀 & 질문하시는 태열 또한 여러 가지 뜻을 가지는 듯 싶네요, 예를 들면 ~

1. 신생아 시기 얼굴에 생겼다 없어지는 뽀드락지를 보고 태열인가요 ? ... < 저절로 없어지는 태열 >

2. 태열이 나중에 아토피 피부염으로 되나요 ? ... < 저절로 없어지는 태열이 만성 재발성 피부염이 된다 ? >

3. 태열과 아토피 피부염은 같은 건가요 ? ... < 저절로 없어지는 일과성 피부염 = 만성 재발성 피부염 ? >

어떻게 완죤~히 반대 성격을 갖는 두 질병이 "태열' 이라는 하나의 개념에 들어있지 ?
아, 뭐가 뭔지 모르겠네 ...


인터넷 상의 한의사/원 홈페이지를 보면 때론 비슷하게, 때론 다르게 ~
태열을 설명합니다.

태열은 생후 2달 이내 좋아진다고도 하고,
태열을 '영아 아토피 피부염' 이라고도 하고
또는 태열이 아토피 피부염으로 이행된다고도 하고 ...

? 위에서 엄마가 말씀하신 애매한 표현이 여기에 다 있네 ... 에고~ 뭐가 뭔지 ㅠㅠ

'태열', 너 이젠 그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 지금부터 신생아 및 영유아기에 발생하는 피부염은
질병에 특성에 따라 명확하게 ^^ 크게 둘로 분류하여 생각합시다 ~

1. 신생아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저절로 좋아지는 피부염
 = "신생아 일과성 피부염" ; 독성 홍반, 신생아 여드름 등

2. 생후 4주경 얼굴부터 나타나기 시작, <호전 & 악화를 반복> 하는 만성 재발성 피부염
 = "아토피 피부염" ; 요즘 호환, 마마 보다 무서워 하는 아토피 ㅠㅠ
 
 
휴우~ 일단 여기까지 합니다 ...
글 하나 하나를 직접 쓰는 것이라 시간은 좀 걸리네요 ^^ 힘내자 ~~~


Posted by coolmd
,